부산 맛집

고향연화 부산 맛집 돈가스 후토마끼 내돈내산 후기

깻잎님 2023. 3. 4. 17:48
반응형
목차
1. 고향연화 기장 연화점 소개
2. 고향연화 메뉴 별 맛 평가
3. 소감 및 결론
1. 고향연화 기장 연화점 소개

이제는 부산의 관광명소가 된 기장은 바다를 낀 아름다운 호텔들과 맛있는 식당으로 타 지역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시리아에 롯데월드가 생기면서 주위에 맛있는 식당들이 많이 생겼지만, 오늘 방문 한 곳은 돈가스와 후토마끼 맛집 고향연화입니다.

 

고향연화는 2020년부터 네이버 블로그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돈가스, 후토마끼 맛집으로 차가 없으면 접근하기 힘든 송정 오시리아와 대변항 사이 연화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평점 4.42점에 방문자리뷰 2,200개로 광안리 TOP3 국밥집과 맞먹는 수준의 높은 평점을 받고 있습니다.

 

평일 오후 2시에 방문한 고향연화는 주차장이 넓고, 웨이팅 없이 바로 입장이 가능해 좋았습니다. 주말에는 테이블링 앱을 통해 꼭 예약을 하고 방문하시고, 저 길쭉한 건물 중 우측이 고향연화, 옆건물은 다른 업체이니 대기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다가 보이는 2층은 이미 만석이라 1층 맨 안쪽에 앉았는데, 테이블도 크고 자리도 넓어 만족스럽습니다. 메뉴는 총 6종으로 돈가스, 리조또, 후토마끼, 에비동, 중화고튀파스타, 카츠산도가 있습니다. 저는 처음 방문하고 지인은 두 번째인데, 중화고튀파스타가 궁금해 C세트를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일반적인 관광지 물가와 비교해 볼 때, 합리적인 수준입니다. C세트는 위 3가지 메뉴에 음료가 1개 추가되어 개별로 주문했을 때 보다 500원 저렴합니다. 2인이라고 쓰여 있지만 제법 양이 많으니 마음에 준비를 하고 주문하시기 바랍니다. 

 

  • 고향연화 메뉴 가격
    C세트(2인, 모듬카츠+중화고튀+후토반줄+탄산) : 47,500원

 

고향연화에서 한 가지 감동한 점은 놀라울 정도로 빨리 나오는 음식입니다. 음식 세 가지가 나오는데 15분이 채 안 걸립니다. 최근에 광안리 텐동 체인점에서 50분가량 걸리는 말도 안 되는 조리시간을 경험해서 그런지 더욱 빠르게 느껴지고, 잘되는 맛집은 역시 다르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2. 고향연화 메뉴 별 맛 평가

첫 메뉴로 등장한 후토마키 반줄은 크기와 비주얼부터 탄성을 자아냅니다. 다섯 개가 한 세트고 개당 2,500원입니다. 요즘 프랜차이즈 참치김밥 한 줄에 5,000원씩 하니 이렇게 보니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굵게 말은 김밥이라는 뜻인 후토마끼를 돈가스전문점에서 만나니 더욱 반갑습니다. 연어와 계란말이, 맛살, 와사비 등 제가 좋아하는 재료들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저처럼 처음 방문한 뉴비들을 위해 준비된 맛있게 먹는 법을 읽어보니 저 큰걸 한입에 넣으라고 합니다. 

 

사진을 보면 한 개가 종이컵 만한데 입을 벌리는 운동을 좀 해 주고, 한 번에 먹어 보니 여러가지 재료들이 잘 섞이면서 훌륭한 맛을 냅니다. 연어의 신선한맛과, 새우튀김의 바삭함, 야채와 계란말이의 부드러운 식감까지 한번에 들어오는데 적절한 간이 신의 한 수입니다. 제 입천장이 씹는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고, 반으로 나누어 먹으니 재료가 다 풀어지고 처음에 먹은 그 맛이 아닙니다. 꼭 한입에 드시기 바랍니다. 고향연화의 후토마끼는 다음에 다시와도 또 먹고 싶은 맛입니다. 꼭 주문하시기 바랍니다.

 

  • 고향연화 메뉴 추천도(👍x5개 만점)
    후토마키 반줄 : 👍👍👍👍👍

 

두 번째로 먹어 본 메뉴 중화고튀파스타는 지인이 가장 궁금해했던 메뉴로 고수와 깻잎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저는 깻잎을 골랐는데 고추튀김이 제법 진심으로 나와서 놀라웠습니다. 땅콩이 가득 얹어진 걸 보니 탄탄멘이 생각나기도 하는데 비주얼만 봐서는 어떤 맛일지 전혀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신나게 비벼서 맛을 보니, 살짝 매콤함에 고소하고 짭짤한 크림파스타의 맛이 합쳐져 있습니다. 고추튀김도 속에 고기가 알차게 들어 맛있고, 중간중간 씹히는 차돌박이의 식감도 좋습니다. 역시나 간이 좋고 양도 많아 만족스럽지만 뭔가 기대한 것과는 다른 맛이고, 후토마끼의 파워가 너무 강해서 그런지 느끼함도 있고 벌써 배가 불러오기 시작합니다. 고수는 하루 열그릇 제한이라고 하니 고수를 드실 수 있다면 도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고향연화 메뉴 추천도
    중화고튀 파스타 : 👍👍👍

 

메인메뉴인 모듬카츠 정식은 등심덧살과 안심, 등심카츠가 한 번에 담겨 있습니다.  요즘 물가가 엄청 올라 배달 돈가스도 11,000원인데 비해 양도 많고 퀄리티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 15,500원의 가격은 착하게 느껴집니다. 역시나 먹는 법이 상세하게 적혀 있어 그대로 따라먹어 봤습니다.

 

소스는 소금+와사비 , 특제고추간장 + 고추 + 명이나물, 돈카츠 소스 총 3가지 조합이 있습니다. 부족하면 직원이 원하는 만큼 더 준다고 하니 부담 없이 찍어드시고, 원하시면 젓갈소스도 따로 준다고 하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등심부터 먹어 보니, 두툼한 고기의 식감과 살짝 붙어있는 지방의 조합이 좋습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훌륭합니다. 영국의 말돈(maldon) 지방에서 만든 소금을 사용했다는데 입자가 큼직하고 적당히 짠맛과 와사비의 코찡한 맛이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돈가스는 소스의 맛도 중요하다고 생각해 소금+와사비의 조합은 한 번만 경험해 보면 충분한 맛이었습니다. 

 

특제고추간장 + 고추 + 명이나물의 조합은 환상적이었습니다. 간도 좋고 식감도 좋고, 살짝 나는 잡내까지 잡아줘서 돈가스가 아니라 한식당에서 맛있는 수육을 적절하게 튀겨 짭짤한 간장소스에 찍어 먹는 맛이었습니다. 이 조합으로 가장 많이 먹었고, 다음에 다시 방문 한다면 이 소스를 리필하고 싶습니다. 

 

돈가스 소스는 요즘 평준화된 돈가스 프랜차이즈에서 맛볼 수 있는 보통은 하는 맛입니다. 고향연화의 돈가스는 바삭함이 적절해 여러 소스의 조합과 잘 어울립니다. 한 가지 포인트는, 돈가스가 나온다면 따뜻할 때 드셔야 제맛을 다 느끼실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두꺼운 고기가 빠르게 식어 살짝 질긴맛을 내기 때문에, 다른 메뉴보다 먼저 드시기 바랍니다.

 

  • 고향연화 메뉴 추천도(👍x5개 만점)
    모듬카츠 정식 : 👍👍👍👍👍

 

같이 나오는 안심은 닭가슴살이나 퍽퍽 살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아주 만족할만한 식감과 맛입니다.  등심덧살은 흔히 가브리살이라고 불리는 귀한 부위로 돼지 한 마리당 450g만 나오는 특수부위입니다. 겉바속촉의 정석을 보여주며 상당히 부드러운데 와사비와 돈가스소스를 찍어 먹으니 아주 맛있습니다. 한 가지 메뉴로 다양한 부위를 맛보니 더욱 재미있는 고연화의 메인메뉴는 모든 면에서 합격점을 주고 싶습니다.

 

음식을 기다리실 때 카톡 친구 맺기 이벤트를 꼭 참여하셔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 카레고로케 때문입니다. 세 개 4,000원 하는 사이드메뉴로 테이블인원 모두가 카톡 친구맺기를 하는데 1분도 안 걸립니다.  개인적으로 고로케를 아주 좋아해 동네 시장에서 자주 사 먹는지라 더욱 기대가 됩니다.

 

맛을 보니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고로케의 식감에 적당한 카레맛이 아주 훌륭합니다. 프랜차이즈 빵집이나 고로케 전문점과 비교해도 훨씬 높은 수준이고 역시나 간이 좋아 마무리 후식으로 훌륭한 사이드 메뉴입니다. 배가 부르지만 더 먹고 싶을 정도로 맛있으니, 꼭 이벤트에 참여하셔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 고향연화 메뉴 추천도
    카레고로케 : 👍👍👍👍

 

계산을 마치고 나오는 문에는 직원들을 칭찬해 달라는 사장님의 메시지도 붙어 있습니다. 식사를 하시는 도중 친절한 직원이 있다면 이름을 기억해 두셨다가 나중에 사장님께 문자를 보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매장 내 모든 직원들이 친절하고 센스가 좋아 다음에 또 방문하고 싶게 하는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3. 소감 및 결론

오늘은 부산 기장의 유명 맛집 고향연화에서 여러 가지 메뉴들을 먹고 리뷰 해봤습니다. 돈까스가 기본 메뉴이지만 후토마끼나 고로케도 훌륭했고, 독특한 파스타까지 있는 고향연화는 과하지 않은 간과 여러가지 조합으로 먹을 수 있는 돈가스, 친절한 직원과 넓은 주차장까지 기장을 방문하는 친구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고, 저도 한번 더 방문하고 싶은 찐 부산 맛집이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동네에도 고향카츠의 체인점이 한 개 있는데, 다음에 비교해서 먹어 보겠습니다.

 

  • 3줄 요약
    기장 고향연화는 돈가스, 후토마키 맛집
    평일에는 대기가 없고, 직원들이 친절하다.
    카톡친구 이벤트 고로케는 꼭 먹자

  • 고향연화 메뉴 추천도(5점 만점)
    모듬카츠 정식 : 5점
    후토마키 반줄 : 5점
    카레고로케 : 4점
    중화고튀 파스타 : 3점

 

깻잎의 티스토리는 내돈내산 솔직후기 입니다.

 

 

 

반응형